메타버스

메타버스 플랫폼 2장 "제페토 (Zepeto)

노마드씩 2022. 8. 7. 10:00
반응형

제페토 (Zepeto)

https://www.naverz-corp.com

 

NAVER Z

The official corporate website of NAVER Z Corporation

www.naverz-corp.com

 

제페토 (Zepeto) 유래

ZEPETO라는 명칭은 피노키오를 만든 ZEPETO 할아버지의 이름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피노키오가 사람처럼 말하고 행동하고 생각하는 데서 영감을 받아서 제패토 할아버지처럼 자신을 닮은 아바타 캐릭터를 창조하고 생기를 불어넣어 온라인에서 살아 숨 쉬는 또 다른 나를 만들어 낸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제페토 (Zepeto) 개요 및  특징 

 

제페토 2018년 8월 선보인 증강현실(AR) 아바타 플랫폼입니다. 아시아 지역에서 1위 플랫폼으로 네이버의 자회사인 네이버 Z에서 제작된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전 세계 MZ세대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빠른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플랫폼이지만 사용자의 90%가 해외 유저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사용자와 닮은 아바타를 만들 있습니다. 사진을 찍거나 휴대폰 저장된 사진을 불러오면 자동으로 가상의 캐릭터가 생성되며, 외형을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있습니다. 현재 누적 이용자가  3 명을 돌파했으며  제페토가 서비스되는 국가는 미국, 중국, 일본 등 200여 개국으로  월 활성 사용자도 약 2000만 명에 달합니다.

 

네이버 Z는 지난 몇 년에 걸쳐 제페토 사업을 지속해서 확장해왔습니다.

2020년에는 콘텐츠 제작 플랫폼 '제페토 스튜디오'를 오픈했습니다. 제페토 스튜디오는 이용자가 직접 3D 월드, 아바타 의상 등을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네이버 Z에 따르면 제페토 스튜디오에는 약 250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가입해 있으며 이들이 제작한 아이템 개수는 약 500만 개, 판매 아이템 개수는 1억 개 이상이라고 합니다.

제페토 내에서 통용되는 통화로는 젬(Zem)이 있으며, 아바타 코스튬과 다양한 아이템들을 구매할 때 쓰이며, 현금결제나 이벤트 참여로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Z 최대주주는 계열사 스노우입니다. 네이버 웹툰은 지분 3.07%를 확보했으며, 그룹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와 JYP, YG 등 국내 엔터테인먼트 회사들도 주주에 올라있습니다.

가상공간인 제페토에서 방탄소년단(BTS), 블랙핑크, 선미등 인기 아이돌 그룹이 잇따라 쇼케이스를 열었습니다. 국내외 유명 브랜드들도 제페토에 속속 입점했으며, 구찌의 경우, 제페토에서 신상품을 홍보했습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도 제페토 협력사로 삼성전자 가전제품으로  집을 꾸미는 '마이 하우스' 서비스는 400만 명 넘게 이용했고, 현대자동차는 '쏘나타 N라인'을 제페토에서 시승할 수 있게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서 예전과 같은 일상생활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제페토는 현실과 똑같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제페토 안에서의 '나'를 통해 세상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친구들과 가상세계에서 만나 영화, 공연도 즐기고 , 카페를 가는 등의 문화생활이나 여행을 떠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내가 직접 창작하여 제품이나, 공간 등을 만들어서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세계와 다른 가상세계에 너무 과몰입하여 현실을 도피하는 게임 중독에 빠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신 건강을 위해서는 적절한 조절을 하며 게임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