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 질문 TOP 45 / 저자 이승환
이미 우리 삶의 일부분이 된 메타버스의 세계를 현실과 연결하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개인과 기업의 활용 사례를 보여주며 혼란스러운 개념들을 쉽게 설명해주는 메타버스 초보자를 위한 이승환 박사의 45문 45 답의 궁금증 해결을 위한 안내서입니다.
책의 저자 이승환 박사는 소프트웨어 정책 연구소에서 메타버스, AI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삼성경제연구소, KT 전략기획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디지털 전략과 정책을 연구했다고 합니다.
목차
1 디지털 우주로 정의되는 메타버스 세계
2 메타버스와 NFT의 만남
3 메타버스로 출근하는 기업들
4 메타버스와 NFT 세상에서 돈 버는 법
5 메타버스와 NFT 기업전략과 투자
5장으로 챕터가 나누어져 있고, 총 45가지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제1장은 디지털 우주로 정의되는 메타버스 세계로 시작합니다.
초월을 뜻하는 '메타'와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것이 메타버스입니다.
다양한 기술과 산업이 연결되어서 탄생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확장되고 성장할 분야이기에 기존에 존재하던 산업구조나 개념 속에서 이해하려 한다면 오해하기 쉽습니다.
메타버스의 적용범위나 그 실현 양상은 앞으로도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메타버스 생태계를 선도하고 있는 4대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조금씩 다르게 표현하지만 공통된 맥락이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공간의 집합체이고,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가치가 창출되는 세상이라는 것이죠. 요약하면 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제약 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가치가 창출되는 세상, 디지털 우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p 22-26)
메타버스를 기술적인 관점에서 해석한다면 메타버스는 하나의 기술이 아니라 수많은 기술의 총체로 구성됩니다. 메타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를 통과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과 같은 데이터 기술 가상공간을 만드는 XR 기술과 지능화된 공간을 만드는 인공지능 기술이 융합되어 다양한 형태의 메타버스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새로운 버전의 인터넷 ‘ 인터넷의 새로운 비전이라고 표현되는 것처럼 인터넷 이후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입니다. (p 43-44)
제2장은 메타버스와 NFT의 만남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다양한 투자종목이나 전략에 관심을 갖지만 NFT 및 메타버스 투자의 경우에는 어려워하거나 구체적으로 어떤 용어나 개념 정리 등을 통해 접근해야 하는지 버거워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보는 관점이나 입장에 따라서 해당분야를 시기상조라고 평가하는 분들도 존재하며, 투자기회로 선점하기 위한 또 다른 동력으로 인식하며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분들도 공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떤 투자를 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그동안 디지털 세상의 가장 큰 단점이자 장점은 무한 복제가 가능했다는 것입니다.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할 수가 있죠. 계속해서 복사하고 공유하면 진짜 디지털 원본을 가진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할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이 등장하고 발전하면서 특정 디지털 자산이 원본인지,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제작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p 55-57)
제3장 메타버스로 출근하는 기업들입니다.
제일 먼저 나오는 기업이 '직방'입니다. 종합 프롭 테크 전 직원이 자사의 메타버스인 '메타폴리스'로 출근을 합니다. 소마의 슬로건은 "어디에서나 일할 수 있지만 일하는 방식은 오프라인 사무실 그대로 유지한다" 입니다. 일하는 공간만 메타버스로 옮긴 거죠. 직원들은 PC나 휴대폰으로 아바타를 설정하고 가상오피스 소마로 로그인합니다. 접속하면 로비도 있고,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리면 회사 동료들이 있습니다. 가까이 가면 얼굴이 보이면서 이야기할 수 있고 멀어지면, 얼굴이 사라지고 소리가 들리지 않습니다. 현실과 유사한 공존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소마는 오프라인과 똑같은 환경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다른 온라인 협업 도구나 메타버스 플랫폼들과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오프라인과 비슷한 소통 환경은 소마만의 특화된 장점입니다. 동료를 만나려면 직접 아바타가 이동해야 하며, 대화는 실제 얼굴을 보며 이루어집니다.(p 129-131)
제4장과 5장 메타버스와 NFT 세상에서 돈 버는 법 , 메타버스와 NFT 기업전략과 투자입니다.
대표적인 블록체인 메타버스 세상인 샌드박스(The Sandbox)에서는 모든 디지털 자산들이 NF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현실에서 땅을 소유하고 등기부 등본을 통해 이를 인정받는 것처럼 샌드박스에서 땅을 사면 NFT를 통해 디지털 소유가 가능해지고, 임대도 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사용자들이 게임이나 아이템 등을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스튜디오(Studio)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스튜디오를 활용해 복잡하고 어려운 코딩 방식이 아닌, 직관적이고 보다 쉬운 방식으로 게임이나 아이템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작한 디지털 자산을 로블록스 안에 있는 스토어(Store)에서 판매할 수 있고, 판매되면 돈을 벌 수 있죠. 로블록스 안에서 통용되는 화폐, 로벅스를 벌면 이를 환전해 현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사명을 페이스북에서 메타(Meta)로 바꾼 만큼, 메타버스에 진심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에게 메타는 페이스북이라는 SW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메타는 2014년 오큘러스를 인수하고 난 이후부터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 HW 역량을 강화해왔습니다. 메타 퀘스트2는 출시 1년 만에 1천만 대를 돌파하며 주목받고 있고, 새로운 HMD인 캄브리아와 AR Glass 아리아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4년 설립 후, 2012년에 상장하고 인터넷 시대를 주도해왔던 메타가 현재 새로운 변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메타버스 기업으로의 변신을 통해 새로운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으나, 동시에 기존 사업의 위기, 높은 광고 수익 의존도, 메타버스 투자 비용 증가 등 다양한 위험요인도 상존합니다. 과거 메타가 페이스북의 가입자를 모으고 실제 수익을 창출하기까지는 꽤나 시간이 걸린 것처럼 메타버스 사업도 본궤도에 오를 때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메타가 메타버스 전환을 잘한다면 과거와 달리 기기 판매 수익, 커머스, 교육, NFT, 구독모델 등 수익모델이 다변화될 수 있는 만큼, 어떻게 위기를 극복하며 기회를 만들어나가는지 예의 주시하며 투자의 기회를 발굴하시기 바랍니다.(p.266-271)
메타버스와 NFT의 기본지식과 적용사례가 궁금하신 분들 또는 앞으로 디지털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지식을 쌓고 싶으신 분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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