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과 ICT(정보통신기술)의 발달,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의 확산 등에 따라 최근 메타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역사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기저기서 메타버스 이야기가 들리지만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를 모두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저 부동산 버블이 있었고 닷컴 버블이 있었듯이 지금 이배에 올라타지 않으면 도태될 것 같은 느낌으로 새로운 뉴스에 관심을 갖고 있는 정도일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는 향후 어떤 미래는 가져올까요?
시장조사 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메타버스 세계시장이 2021년 460 억 달러에서 2025년에는 2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프라이스 워터하우스 쿠퍼스는 메타버스의 근간을 이루는 확장 현실(XR) 기술의 2030년 전 세계 시장 규모를 1조 5000억 달러로 전망했으며, 이는 전체 국내총생산(GDP) 1.81%에 해당합니다. 또한, 우리 정부도 2025년까지 3천300억 원을 투자해 실감 콘텐츠산업을 육성하고, AR·VR 핵심기술인력 1,400여 명을 양성하는 등 메타버스 산업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업들도 메타버스를 활용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제품 개발을 가속화하고 생산현장의 프로세스를 효율화하며, 작업장의 안전을 개선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을 이룰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ICT 등 기반기술의 발전에 따라 향후 메타버스 서비스의 다양화·대중화가 진행되며, 5G 기술이 확산돼 3차원 실감형 콘텐츠의 실시간 제공과 6G를 기반으로 한 홀로그램 서비스가 모바일을 통해 가능해질 것이며, GPU(Graphic Processing Unit, 그래픽 처리장치)의 향상으로 그래픽 처리 기술이 고도화되고, 시야각과 해상도가 크게 개선된 가격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디바이스가 등장해 메타버스 서비스는 대중화 단계에 들어설 것입니다.

모럴 리스(Moralis)의 공동 설립자 겸 COO 필립 마틴슨은 “온라인에서 하루 8시간 이상을 보내는 세대가 바로 Z세대다. 이를 감안하면 메타버스는 기업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전자상거래의 세계를 약속한다”라면서,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통해 고객들에 NFT 등의 새로운 디지털 제품, 디지털 멤버십, 가상 이벤트 등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진정성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며, 더 깊은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이것이 의미하는 바를 검토해야 합니다.
UCL 경영대학(UCL School of Management)의 부교수 장 필립 번은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 토큰을 통해 사용자들은 탈중앙화된 플랫폼에서 소유권과 결정권을 주장할 수 있게 됐다. 다시 말해, 가상 세계 사용자에게 재분배되는 가치가 늘어나고 기업 소유자에게 재분배되는 가치는 줄어들 것” 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그는 “블록체인 덕분에 디지털 플랫폼 인프라로 가상 세계를 설계하고 성장시키는 데 ‘기업’ 형태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이는 가치를 창출하고 분배하는 근본적으로 새로운 방식이다. 따라서 메타버스를 단순히 ‘VR 헤드셋을 쓴 인터넷’이라고 피상적으로 이해한다면 전략적 실패를 겪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IT 전문가들은 새로운 기술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이 있다. 비즈니스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사용됐던 방식 중 일부가 향후 5년 내에 쓸모없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는 점이다”라고 필립 번은 전했습니다.
현재까지 다양한 현상을 모두 담을 만한 메타버스에 대한 합의된 정의는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그러한 정의가 불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도 수많은 문화와 각자의 사정이 있는 것처럼, 메타버스도 다양합니다. 가상세계가 눈앞에 펼쳐지는 모습도 다르고 실제 세계와 연동되는 방식과 목적도 상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메타버스의 미래 모습이 더 기다려지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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